교육/교육공학

수업매체 자료의 제작의 실제 (목적/원리)

범자파파 2021. 6. 27. 20:23
728x90

1) 시각자료의 제작

학습이나 교수를 위해 매체를 사용할 때 가장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것이 시각자료이다. 시각자료는 단순한 인쇄물에서부터 컴퓨터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잘 개발된 시각자료는 학습과 이해에 매우 유용한 도구가 되지만, 잘못 개발된 자료는 오히려 학습을 방해할 수도 있다. 따라서 개별적인 매체 제작을 다루기에 앞서 일반적인 시각자료의 설계 원리를 살펴봄으로써 효과적인 자료 개발을 하여야 한다.

 

(1) 시각자료 설계의 목적

(가) 자료를 읽기 쉽게 하는 것이다. 모든 사람들이 표현하고자 하는 단어나 이미지를 볼 수 없다면, 시각자료는 그 기능을 시작할 수 없다. 좋은 시각적 설계의 목적은 메시지의 전달을 방해하는 장애물을 가능한 한 많이 제거하는 것이다.

(나) 학습자들이 시각물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노력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강조 유형(정렬, 모양, 균형) 사용, 같은 것들을 모아놓기(근접), 일관성 있는 유형 사용하기, 조화로운 색의 혼합 사용하기, 배경과 대조되는 그림 사용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다)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증대시키는 것이다. 사람들이 주목을 하지 않는다면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기회는 전혀 없다. 따라서 사람들의 주목을 끌고,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가능한 한 호소력이 있게 설계해야 한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는 주의를 끌기 위해 신선감이 있는 시각자료를 사용하거나 상호작용적인 그림이나 텍스트를 사용하고, 학습자의 특성에 알맞은 스타일이나 색상을 사용해야 한다.

(라) 일단 주의를 끌고 나면, 다음에는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사람들의 주의를 유도해야 한다. 전체적인 설계의 구도에 특별한 방향 안내(색상이나 설계의 단서를 사용하여)를 첨가하는 것이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 될 수 있다.

 

(2) 시각자료 설계의 원리

(가) 내용

교육적 용도를 위한 시각자료의 설계에 있어서 시각자료는 반드시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포함해야 한다. 다시 말하면, 제시되는 시각물은 학습내용이나 상황과 관련성이 있어야 한다.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과 관련이 없는 그림이나 사진은 오히려 학습자의 주의를 분산시킬 수 있다.0

(나) 사실성

모든 시각자료는 어느 정도의 사실성을 지니고 있지만 그 정도는 다르다. 만화와 그림, 사진은 사실성의 연속선을 보여준다. 사실성이 더 많을수록 더욱 실재와 가까워진다. 너무 적은 사실성이나 너무 많은 사실성은 학습과정과 의사소통을 방해할 수 있다. 지나친 사실성은 학습자들이 본질적인 학습의 단서를 구별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사진을 그림보다 선호하지만, 많은 경우에는 단순한 그림이나 만화가 의사소통에 더욱 유용하다.

사실성은 또한 학습목표의 수준과도 관련이 있다. 사물의 이름을 말하기와 같은 수준의 목표에는 제한된 양의 정보만 제시되면 된다. 그러나 분석이나 종합과 같은 높은 수준의 목표는 많은 정보를 요구한다.

(다) 상세화의 정도

하나의 시각자료에는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의사소통하는 데 적절한 수준의 상세성을 포함해야 한다. 너무 자세하거나 너무 복잡한 자료는 혼란을 야기하거나 내용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릴 수 있다. 그러므로 그림을 제시할 때 불필요한 요소는 제거해야 한다.

만약 상세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너무 많은 정보를 담은 하나의 시각자료를 사용하기보다는 여러 장의 그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슬라이드를 사용하는 경우 한 장의 슬라이드에는 하나의 메시지만을 담는 것이 좋다. 이 원리는 아이들을 위한 인쇄물을 설계할 때에도 적용된다.

(라) 색상

색상이 학습 효과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지라도 대부분의 학습자들은 흑백 자료보다 색깔이 있는 자료를 선호한다. 따라서 적절한 색상의 선택은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다.

일반적으로 색상은 중요한 요소나 정보를 강조할 때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강조하고자 하는 사물이나 정보는 배경 색상과 가장 잘 대비가 되는 색상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너무 많은 색상의 사용은 오히려 주의를 분산시키고 혼란을 줄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색상의 선택은 학습자의 특성에 맞게 사용해야 한다. 어린 아이들은 차분하고 어두운 색상보다 밝고, 선명한 색상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사용된 색상은 일관성이 있는 것이 좋다. 색상이 연속적으로 사용되었을 때는 같은 주제나 사물에 대해 일관성 있는 색상을 사용한다. 일관성이 없는 색상은 오히려 혼란을 가져온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