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교육공학

수업매체 활용 모형(ASSURE 모델)

범자파파 2021. 6. 27.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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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매체의 선택은 앞에서 제시된 여러 가지 고려 사항들에 의해 이루어진다. 여기에서는 수업매체를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지침으로 ASSURE 모델을 소개하고자 한다. ASSURE 모델은 다음과 같은 매체 선정 활용의 6단계를 나타내는 철자들의 두문을 따서 만든 글자이다.

Analyze learners(학습자 분석)

State objectives(목표 진술)

Select media and materials(매체와 자료 선정)

Utilize media and materials(매체와 자료 활용)

Require learner participation(학습자의 참여 유도)

Evaluate and revise materials(평가와 수정)

 

(1) 학습자 분석 (Analyze learners)

수업매체를 사용한 수업계획의 첫 번째 단계는 학습자를 분석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학습자가 초등학생인지, 중등 학생인지, 교사인지, 교회의 청소년 그룹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그 다음 수업목표에 비추어 보아 중간 수준의 학생들을 선택해서 대상 학습자의 일반적인 특성, 사전 지식, 능력, 태도, 학습 유형 등을 분석해야 한다.

 

(2) 목표 진술 (State objectives)

두 번째 단계는 수업목표를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진술하는 것이다. 수업목표는 교과서나 학습 지도안, 교육과정 지침서 등에서 채택할 수도 있고, 교사가 직접 개발할 수도 있다. 수업목표는 수업을 받은 후에 학습자가 무엇을 할 수 있는가라는 용어로 진술되어야 한다. 또한, 학습자가 목표한 행동을 나타낼 조건과 목표가 달성되었다고 인정할 수 있는 기준이 제시되어야 한다.

 

(3) 매체와 자료 선정 (Select media and materials)

일단 대상 학습자와 목표가 설정되었다면 시작점(학습자의 지식, 기능, 태도)과 끝점(목표)을 세웠다고 할 수 있다. 이제는 이들 두 점을 연결하는 다리를 놓기 위하여 적절한 수업 방법과 매체를 선택하고, 이것을 실행하기 위한 자료를 결정해야 한다. 자료를 결정하는 과정은 이용 가능한 자료 선정, 기존 자료 수정, 새로운 자료 설계 및 개발의 세 가지의 방식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4) 매체와 자료 활용 (Require learner participation)

수업 자료를 선택하거나 수정하거나 설계한 다음에는 그 자료들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 계획을 세워야 한다. 우선 자료를 점검하고 연습을 해야 한다. 그 다음에는 수업을 준비하고 필요한 기자재나 시설을 점검해야 한다. 그 다음에 매체활용 기법을 이용해 수업을 전개한다.

 

(5) 학습자의 참여 유도 (Evaluate and revise materials)

효과적인 매체활용 수업을 위해서는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요구해야 한다. 수업 중에 학습자들이 지식이나 기능을 처리하고, 그들의 노력에 대해 적절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6) 평가와 수정

수업이 끝난 후 수업의 효과와 영향에 대한 평가를 실시해야 한다. 전반적인 파악을 위해서 수업 과정 전체를 평가해야 한다. 학습자들이 수업목표를 충족시켰는가? 수업 방법과 매체가 목표 달성에 도움을 주었는가? 모든 학습자들이 자료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었는가? 의도했던 것과 달성한 것 사이에 차이가 있다면 다음 수업을 위해서 계획을 수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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