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교육공학

수업매체 선정시 고려사항

범자파파 2021. 6. 27.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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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습자 특성

학습자의 연령, 지적 수준, 적성, 태도 등의 특성은 매체의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면, 연령이 낮은 학습자에게는 그림을 많이 사용할 필요가 있지만 연령이 높은 학생들에게는 그래픽이나 표를 이용해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학생들이 사진과 같은 정적인 그림보다는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면, 컴퓨터를 선택하는 것이 학습에 더 효과적일 것이다. 그러나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하는 학생이나 컴퓨터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의 경우는 다른 매체를 사용해서 학습을 하도록 유도하거나 기본적인 컴퓨터 사용법을 먼저 익히도록 배려해야 할 것이다. 교사의 특성, 즉 교사의 매체에 대한 태도나 사용 능력 등도 매체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매체 자체는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지만 교사가 매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없거나 교사가 매체를 다루는데 공포감을 가지고 있다면, 적절한 매체를 선택하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2) 수업 상황

수업 상황은 수업 집단이 소집단 혹은 대집단과 같은 수업 집단의 형태와 교사 중심 수업인가, 학생 중심인가, 또는 설명적 수업인가, 발견적 수업인가 등의 교수 전략도 포함된다. 예를 들면, 소집단의 개별 학습의 경우는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진도를 유지할 수 있는 컴퓨터와 같은 개별화 매체가 요구되지만 대집단의 설명식 수업일 경우에는 OHP나 슬라이드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학습목표와 내용

학습목표와 내용에 따라서 매체 선정이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면, 학습목표가 다섯 가지의 식품군을 구별할 수 있다.”라는 지적 기능을 다루는 것이라면 다섯 가지 식품군을 보여줄 수 있는 그림이나 슬라이드를 사용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목표가 건강에 해로운 식품 섭취를 줄일 수 있다라는 태도와 관련된 것이라면 TV나 비디오와 같은 시청각 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더 큰 효과가 있을 것이다.

 

(4) 매체의 물리적 속성과 기능

매체가 어떤 상징 매체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느냐는 매체의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수업 상황과 내용에 적절한 매체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매체의 속성인 시각, 청각, 시청각, 동작, 크기, 색체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 내용을 음향과 영상으로 제시할 것인가, 아니면 영상만으로 제시할 것인가? 흑백으로 제시할 것인가, 컬러로 제시할 것인가? 작은 크기의 사진 자료를 사용할 것인가? 투사 매체를 사용할 것인가? 등이 적절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매체의 물리적 속성은 수업 내용이나 목표와도 관련된다. 예를 들면, 어떤 기계의 부품을 구별하도록 하는 것이 수업목표라면 그림이나 사진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겠지만, 기계의 작동 과정을 설명하고자 한다면 기계의 움직임을 보여줄 수 있는 동적인 매체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수업장소의 시설

매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설의 여부가 매체의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친다. 매체를 사용하는 데 적절한 시설이 갖추어져 있지 않다면 좋은 매체도 그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없다. 예를 들면, 슬라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암막이 설치된 어두운 교실이 필요한데, 교실에 암막 장치가 없다면 슬라이드를 사용할 수 없다. 또한, 프로젝터나 OHP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크린이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6) 실용적 요인

현실적으로 매체 사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해당 매체의 실용성이다. , 그 매체를 사용하기 편리하거나 사용할 여건이 갖추어져 있느냐에 따라 매체의 이용 여부는 결정되게 된다.

매체의 실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질적인 요인들로는 이용가능성, 시간, 난이도, 비용 등을 들 수 있다. 매체를 사용하고 싶어도 그 매체가 학교나 교실에 갖추어져 있지 않거나, 매체를 구입하거나 자료를 만드는 데 많은 비용이 든다면 사용하기 어려울 것이다. 또한, 매체를 사용하는 데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교사가 매체 자료를 준비할 충분한 시간이 없거나, 매체를 다루는 조작법이 복잡하다면 매체를 사용하기 어려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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