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교육공학

수업 전략 및 기법 정리(수업목표진술/동기유발/ARCS모형/학습자참여)

범자파파 2021. 6. 24. 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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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설계 모형은 수업을 계획하고 준비하기 위해서 어떤 과정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설계 과정을 나타내는 것이다. 반면 수업전략이나 수업기법은 주어진 목표를 가장 잘 달성하기 위해서 어떤 방법이 사용해야 하는지에 관한 구체적인 아이디어와 방법, 절차 등을 알려준다.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수많은 전략과 기법들이 개발되어 있는데, 이 중 수업안 작성과 관련하여 몇 가지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명세적 수업목표 진술

 

수업설계의 첫 단계는, 수행 목표를 진술하는 단계이다.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명확히 인지하거나 도달 방법을 정확히 안다면 학습은 촉진된다. 따라서 학습자 중심에서 학습해야 할 내용을 명세적인 행동 동사를 활용하여 진술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명세적인 행동 동사를 활용하여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명확히 인지하거나 도달 방법을 정확히 안다면 학습은 촉진된다. 구체적인 행동 목표의 진술 방법을 강조한 학자로는 타일러(Tyler), 메이거(Mager), 가네(Gagné)를 들 수 있다. 학교현장에서는 수행목표를 'ABCD'- 대상(Audience), 행동(Behavior), 상황(Condition), 정도(Degree) 방식으로 진술한다.

1) 구체적이고 행동적인 용어로 진술한다.

2) 학생의 학습 후에 나타나는 학습 결과로 진술한다.

3) 관찰할 수 있는 행동으로 표현한다. 즉 조작적으로 진술되어야 한다.

4) 한 가지 수업목표에는 한 가지 내용과 한 가지 행동요소가 포함되도록 진술한다.

 

2. 인상 깊은 학습동기 유발 및 유지

 

학습자들이 학습할 학습과제에 흥미를 기울이도록 학습과제와 관련 있는 예화와 시청각 보조 자료를 활용하거나, 인상 깊은 동기유발을 계획한다. 캘러(Keller)‘ARCS’- 주의력(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 (Satisfaction)모델에 근거하여 몇 가지 전략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학습과제가 학습자의 수준에 맞을 때 학습동기가 유발되며 보다 적극적으로 그 학습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동기에는 목표가 있다. 목표가 명백할수록 행동은 한층 더 강하게 동기화된다. 그러므로 수업의 도입단계에서 반드시 이번 시간의 학습목표를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주지시킨다.

2) 학습자가 수업목표의 가치를 인식하면 학습동기가 높아진다. 따라서 수업목표를 수행한 후 얻게 될 실생활과의 관련성에 대해 언급하여 특정과제 학습의 필요성을 느끼도록 유도한다.

3) 학습자가 자신감을 가지면 학습동기가 높아진다. 교사는 수업목표 달성에 필요한 방법이나 절차에 관한 암시를 제공하고, 학습행동에 대한 칭찬과 격려, 관련된 학습경험을 재생 혹은 회상시켜 준다.

4) 다양성은 동기를 유발하는 기본원리이다. 학습자가 학습과정에서 성공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학습과제의 성공적인 경험은 그 학습과제뿐만 아니라 다른 학습과제의 학습에 대해서도 동기가 유발된다

 

3. 능동적인 학습자 참여 유도

 

수업의 질은 높이기 위해서 적절한 실례를 들어 학습자들의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하여야 한다. 이를 위한 몇 가지 기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수업목표의 하위구성요소들을 계열적으로 순서화하여 그 순서대로 가르치면, 학습자들은 보다 용이하게 학습을 하게 된다.

2) 데일(E. Dale)의 경험의 원추모형에 입각하여 학습자의 발달단계가 낮을수록 직접적 경험에 가까운 방법을, 높을수록 상징적 언어에 의한 학습을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3) 학습자의 특성, 학습 환경,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에 따라 다양한 교수 전략을 달리 선택하여 가르쳐야 한다. 사실, 개념, 일반화와 같은 지식을 가르치고자 한다면 교사 중심 전략, 기능이나 가치태도를 가르치고자 한다면 탐구 위주의 학생 중심 수업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4) 교사는 학습자의 반응을 유도하기 위해서 토의, 퀴즈, 연습과제 등을 준비하거나 매체를 활용한 뒤에 과제를 주어 학습자가 더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5) 학습자가 반응에 따라 즉각적인 피드백과 강화를 제공한다. 학습결과에 대한 정보가 즉각적으로 학습자에게 주어지고 그에 따른 강화가 있을 때, 학습은 효율적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학습자 자신이 학습결과를 평가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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