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좋은 수업이란?
수업(Instruction)은 '학습이 촉진되도록 학습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일련의 의도된 사건’(Gagne, Briggs, & Wager, 1992)으로 학습자가 적절한 학습활동을 하도록 방향을 세우고, 학습자의 학습과 행동에 대해 적절한 피드백을 주는 활동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수업은 학교 교육의 가장 핵심이 되는 활동으로 학습을 촉진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좋은 수업이란 학습하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돕는 수업으로, 교사는 학습자 스스로 자료를 통해 사고하며 생각을 다듬어가도록 하는 조언자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1) 수업 목표를 명확히 하고 이를 학습자에게 확신시킨다.
2) 학습자의 지적․정서적․사회적․신체적 발달이 조화롭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3) 학습자의 탐구심을 충족시켜 주어 고차적 사고력이 신장되도록 한다.
4) 학습자의 필요․흥미 노력에 기초하여 수업을 전개한다.
5) 학습자의 개인차를 존중하는 수업이 되어야 한다.
6) 협동적 경험이 중시되는 수업이 되어야 한다.
2. 수업 설계(Instructional Design)
수업설계를 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다양한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하면서 상호작용을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수업 전에 충분히 계획한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 보다 더 효과적일 것이라는 기본 가정 때문이다.
따라서 수업설계는 학습자의 특성에 맞게 계획하고 학습결과를 얻기 위해 요구되는 학습조건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또한 수업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이 수업목표의 성취를 위하여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야 하고, 각 수업단위 시간, 단원, 학기, 학년 계획 등 단기적인 계획에서 중․장기 계획에 이르기까지 세밀한 수업계획을 준비해야 한다(Gagne, Briggs & Wager, 1992).
결국 수업설계란 수업활동의 전개과정을 최적의 조건으로 구성함으로써 교수․학습 효과를 증진시켜 보려는 수업 계획의 수립 활동으로, 수업의 과정을 이해하고 개선하기 위한 목적 지향적이며 처방적(處方的, prescriptive)인 특성을 갖는다(임철일, 2000).
가. ADDIE 모형
1960년대 말부터 미국 군대의 교육훈련에 관련된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연구한 결과,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그리고 평가(Evaluation)의 5가지 주요 요소들이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이 공통된 요소들의 첫 글자를 따서 ADDIE모형이라 지칭하였다. 이는 체제적 수업설계의 대표적인 초기 모형으로 선형적인 과정인 동시에 순환적인 특징을 갖고 있으며, 설계와 개발과정에서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다.
나. Dick & Carey의 모형
Dick과 Carey는 수년간의 연구와 경험을 토대로 학교 교육현장에 경험이 적은 수업설계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체제접근모형을 도출하였다. 이 모형에 나타난 단계들은 투입과 산출의 관계로 하나의 통합된 체제 속에서 서로 밀접히 관련되어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이를 ‘체제 접근’이라고 한다.
ADDIE모형의 5단계를 좀 더 세분화하여 10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에 대한 세부적인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1) 목적 규명을 위한 요구 사정(요구분석)
요구사정이란 학습자의 바람직한 상태 (what should be)와 현재 상태 (what is)간의 차이(gap)를 규명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서, 수업활동을 통하여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차이에 관심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수업설계자는 수업목적을 정확하게 규명하여야 하며, 이는 다음의 모든 수업설계 활동의 기초가 되는 역할을 하게 된다.
2) 교수 분석
교과 내용을 분석하는 단계로, 이는 적합한 시간 내 가르칠 수 있는 단위로 나누어 학습자가 할 수 있는 구체적 성취 행동과 가르칠 순서를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다. 어떤 학습영역에 속하는지를 분류하고 학습자가 학습해야 하는 하위기능분석(Subordinate Skills Analysis)을 하고 그 기능들이 어떤 절차로 학습되어야 하는가를 밝혀야 한다.
3) 학습자와 상황 분석
학생 요구 및 출발점 행동을 파악하는 단계로, 가르치고자 하는 학습내용을 시작하기 전에 학습자가 갖추어야 할 구체적인 기능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출발점 행동이 규명되고 나면, 수업활동을 설계하는데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는 대상학습자 집단의 구체적인 특성을 살펴보아야 한다.
4) 수행 목표 진술
학습과제 분석의 결과와 학습자 특성의 분석결과를 기초하여 학습자들이 수업이 끝났을 때 성취해야 할 수행목표를 구체적으로 진술한다. 수업분석 결과에서 도출된 모든 기능은 물론 출발점 행동까지도 수행목표로 기술되어야 한다.
5) 평가도구 개발
설정된 수행목표들에서 가르치고자 했던 기능을 학습자가 성취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평가도구는 준거지향 검사(criterion-referenced test)가 되어야 한다. 여기에서 준거란 평가의 기준이 되는 것으로써 결국 수행목표가 되는 것이다.
6) 교수전략 개발
수업을 전개할 방법과 절차를 개발하고 매체의 활용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단계로써 수업전 활동, 학습내용 제시, 학습자 참여, 검사, 추후 활동의 다섯 가지 요소들을 고려하여 각 학습영역에 적절한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7) 교수자료 개발 및 선정
개발한 교수전략에 따라서 수업활동에서 활용될 모든 자료를 실제로 만드는 단계이다. 새로운 자료의 개발여부는 목표별 학습유형, 기존의 관련 자료의 이용가능성 등에 따라 결정되며, 기존의 수업자료를 선택해서 수정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8) 교수형성평가 설계 및 실시
개발된 수업자료를 실제 수업을 실시하기 전에 검증함으로써 타당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것을 형성평가라고 한다. 형성평가에는 세 가지 유형 즉, 일대일 평가, 소집단 평가, 현장 평가가 있으며, 형성평가의 목적은 개발된 수업 프로그램의 수정 ․보완에 있다.
9) 수업 수정(Feedback)
형성평가의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서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를 파악하여 수정한다. 학습과제 분석의 타당성과 학습자의 출발점 행동 및 특성에 대한 가정을 재검토하고 수행 목표가 적절히 진술되었는지 또한 평가 문항이 적합하게 개발되고, 수업 전략이 효과적이었는지를 통합적으로 검토하고 수정한다.
10) 총괄평가 설계 및 실시
총괄평가(summative evaluation)는 현재의 수업프로그램을 계속 사용할 것인가, 새로운 수업프로그램을 채택할 것인가에 관한 결정을 하기 위해 수행된다. 즉 개발된 수업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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