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ggins와 McTighe(2005)가 제안한 백워드 설계는 [그림 1]과 같이 3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각 단계별 내용을 살펴보기로 한다.
1. 바라는 결과 확인하기 2. 수용 가능한 중거 결정하기 3. 학습 경험과 수업 계획하기 |
(1) 1단계 : 바라는 결과 확인하기
1단계에서는 목표를 고려하고 설정된 성취기준, 교육과정의 기대를 검토한다. 일반적으로 수업 시간보다 전형적으로 보다 많은 내용이 있기 때문에 교사는 선택할 수밖에 없다. 교사는 1단계에서 다음과 같은 질 문을 고려한다.
학생들은 무엇을 알고 이해하며 할 수 있는가?
이해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은 무엇인가?
어떤 영속적인 이해가 바람직한가?(강현석 외 역, 2008b)
1단계는 단원을 개발 할 때, 중요한 구성 요소를 고려하는 단계로 바라는 결과를 선정한다. 이 때 설정하 는 목표는 단원 수준의 목표로 단시 수업에 해당하는 단기적인 목표를 위한 합리적인 근거를 제공하는 본 래의 영속적이고 장기적인 목표를 의미한다.
성취 기준을 검토하여 주요 아이디어를 선정한 후, 본질적 질문을 도출해야 하며 이에 따른 바람직한 이 해를 찾도록 한다. 첫째, 국가 수준에서 제시하는 성취 기준을 바탕으로 기준을 자세히 밝히는 과정을 거 쳐 주요 아이디어를 선정한다. 둘째, 바람직한 영속적 이해를 설정한다. 이해를 여섯 측면 -설명, 해석, 적 용, 관점, 공감, 자기지식- 으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둘째, 1단계에서 주요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서 본질적 질문을 도출하게 된다. 본질적 질문이란 정해진 정답을 요구하는 단순한 질문이 아니라 교과나 교육과정의 중심에 놓이거나 교과의 탐구와 심층적 인 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는 질문을 의미한다. 이런 정답이 없는 질문은 학생들의 학습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보여 지는 다양한 종류의 고차원적 사고를 유발한다. 즉, 질문은 기존의 생각을 자극하고 정보를 얻게 하며 질문에 답하는 과정에서 스스로를 설득하고 목표를 향해서 움직이게 하므로 매우 중요한 역할 을 한다.
(2) 2단계 : 수용 가능한 증거 결정하기
2단계는 1단계에서 설정한 목표의 성취 정도를 확인하는 평가를 계획하는 단계이다. 학습 경험 계획 이 전에 평가를 고려한다는 점에서 다른 설계방법과 차별화되는 백워드 설계의 가장 핵심적인 단계이다. 교 사는 2단계에서 다음과 같은 질문을 고려한다.
어떻게 학생들이 목표를 성취하였고 기준에 충족하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인가?
이해의 측면을 포함한 목표의 특징을 찾아내기 위하여 우리가 필요로 하는 증거의 종류가 무엇인가?
학생들의 이해와 숙달의 증거로써 무엇을 받아들일 것인가?
바라는 결과가 성취되는 정도(준거, 루브릭)를 결정하기 위하여 우리는 학생의 어떤 반응, 결과물 혹은 수행의 구체적 특징을 검사해야 하는가?
제시된 증거는 학생의 지식, 기능 또는 이해를 추론할 수 있는가? 증거는 목표와 일치하는가? 결과는 분명한가? (강현석 외 역, 2008b)
백워드 설계는 의도된 학습이 이루어졌는지를 기록하고 증명하는 데 필요한 평가의 증거 측면에서 한 단 원이나 수업을 계획하도록 제안한다. 이러한 백워드 설계는 교사와 교육과정 설계자들이 특정한 단원이나 수업을 설계하기 전에 평가자처럼 생각하도록 하여 학생들이 의도된 이해를 성취했는지에 대해 어떻게 결 정할 것인가를 미리 고려하도록 한다.
첫째, 수행 과제를 선정한다. 수행과제는 학생들이 이해했다는 가장 명확한 기준이 된다. 수행 과제는 학 생들이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상황(Situation)에서 어떤 목표(Goal)를 가지고 구체적인 대상 (Audience)을 고려하면서 특정한 역할(Role)과 기준(Standards)에 따라 수행(Performance)하고 결과물 을 만들어 내는 것을 의미 한다.
둘째, 학생의 이해를 확인할 수 있는 다른 평가 증거를 고려해야 한다. 교육과정 우선순위에 따라 관찰, 검사, 퀴즈, 학생의 학습 결과물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평가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 는 평가의 유형과 평가의 형태 및 측정하고자하는 성취 대상을 관련지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평가 준거를 결정해야 하는데 1단계에서 설정한 목표와 이해의 여섯 측면과의 일치도를 고려 하여 준거를 마련하여야 한다. 즉, 2단계에서는 교사가 평가자의 입장이 되어 목표와 이해를 고려하여 수 행과제를 결정하고 평가방법을 선택하고 평가 준거를 마련한다.
(3) 3단계 : 학습 경험과 수업 계획하기
3단계는 이해에 대한 증거를 가지고 학습 경험을 계획하는 단계이다. 교사는 3단계에서 다음과 같은 질 문을 고려한다.
어떤 지식과 기능들이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바라는 결과를 성취하도록 할 것인가?
어떤 활동들이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지식과 기능을 갖추게 하는가?
학습되고 안내될 필요가 있는 것은 무엇이며 그것은 수행 목표에 따라서 어떻게 최상으로 학습되어야 하는가?
어떤 자료들이 이러한 목표를 성취하는데 가장 적절한가?
전반적인 설계는 일관되고 효과적인가?(강현석 외 역, 2008b)
3단계에서는 목표와 평가 계획의 일치도를 고려하여 수업방법이나 수업자료, 경험 등 구체적인 사항에 대 해 적절하게 설계를 해야 한다. 주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활동의 구조를 만들고 그러한 아이디어를 기초 로 학습 전이가 달성되도록 조직해야 한다. 교사는 개인이나 집단 학생들이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질적으로 우수한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식으로 학습활동을 계획하여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도달해야 하는 단원목표와 이해의 여섯 측면을 염두에 두고 수업을 계획해야 하고 무엇보다 학 습자의 사고를 불러일으키고 교과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주요 아이디어는 학생의 최종 수행을 위해 학생들이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즉, 3단계는 단원 전개 과정에서 계열성과 일관성을 고려하여 주요 아이디어로 활동의 구조를 만들고 이 를 기초로 학습의 전이와 의미 생성이 일어날 수 있는 활동을 계획하여야 한다. 학습 계획을 설계할 때 ‘WHERETO’ 의 요소를 활용할 수 있다. WHRERTO의 요소는 3단계에서 자세히 살펴보기로 한다.